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컴터랑놀기

[CPU쿨러,1테라 하드 구매] 시원한 여름을위해 지름신이 찾아오다.

 

컴퓨터 성능이 올라가면서 그에따른 발열때문에 걱정인분들이 많으실것입니다.

저는 컴퓨터를하면서 수시로 컴퓨터의 온도를 체크하며 이상유무를 확인하는 버릇이있는데 겨울이지나면서 확실히 CPU, GPU 그리고 시스템 온도가 많이 올라가는것을 보고 또 앞으로 여름이 오니 좀더 쾌적한 컴퓨터시스템을 가지고싶어서 이렇게 쿨러와 하드를 추가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CPU 쿨러 : 써모랩 BADA2010 (저소음)                                                  - 27,700원

HDD : WD 1TB Caviar Blue WD10EALX (SATA6Gbps/7200/32M)              - 63,600원

120mm 쿨러 : APACHI DEEPCOOL DC12025L12B-3P                              -  4,800원

92mm 쿨러 : CoolAge 사일런스 92 DX2 (HP CAP Double Ball Bearing)      -  5,690원

SATA 케이블 : NETmate S-ATA (SATA150) Locikng 케이블                     -    980원
  
요렇게 약 10만원을 썼습니다.


구매는 알파피씨(www.alphapc.co.kr)에서 하였습니다.

알파피씨는 특별히 광고를 하지않아 많은분들이 모르고계시던데 저도 처음에는 잘몰랐다가 아는 사람의 추천으로 컴퓨터를 한번 구입해보고 서비스가 좋아서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혹시나 하드디스크나 쿨러가 고장났을시 A/S도 대행으로 해주고, 또한 부품을 여러개 사다보면 구입처가 많아져 배송료를 많이 지불하는 불상사가 발생할수 있어 이곳을 이용하였습니다.


CPU쿨러는 기존에 AMD정품쿨러대신 장착할 예정이고
120mm는 케이스 전면부에 장착하여 하드디스크 냉각
92mm는 케이스 좌측 CPU 에어가이드부분에
HDD는 앞으로 토렌트(공유사이트)의 단속때문에 미리미리 필요한 파일들은 받아놓기위하여 구매하였습니다.




추가부품 장착전 본체 샷입니다.

처음에는 선정리가 깔끔하였는데 이것저것 해본다고 완전 엉망이 되어버렸네요.



 

하드디스크를 쿨링할 120mm쿨러를 먼저 설치하였습니다.

먼저 케이스 전면에 먼지필터를 청소하기위해 분리해줍니다.



윽.. 역시나 먼지가..



앞뒷면 청소기로 싹 청소해줍니다.




 

120mm 쿨러는 요렇게 넣어주면됩니다.

바람은 밖에있는 공기를 빨아들여 하드디스크를 냉각해야하기때문에 스티커가있는 부분을 밖을보게 해줍니다.

하드디스크때문에 쿨러가 잘 안들어가서 전 하드디스크를 조금 앞으로 당겨줘야 했습니다.



쿨러의 나사 구멍크기가 실제 나사의 지름보다 작기때문에 미리 한바퀴 돌려주면 쉽게 고정할수있습니다.



전원부는 3핀-> 4핀으로 바꿔주는 커넥터가 들어있으므로 요렇게 연결해주면 됩니다.
쿨러를 구입할때 꼭 핀의 규격을 보고 추가젠더가 들어있는지 확인하세요.




토렌트용으로 사용해오던 바라쿠다80G 하드디스크....
중고로 가져온것이라 전원만 넣어주면 드르르륵 드드듣드 드르르륵 소리때문에 때어냈습니다.

그래도 배드는없으니 자료 백업용으로 사용해야겠네요.


1테라바이트의 어마어마한 용량의 하드디스크입니다.
1995~6 년쯔음 처음 구매한 컴퓨터에 장착된 하드디스크가 1.2G였으니..
엄청나죠? 벌써부터 신납니다 ㅋㅋ




메인보드가 SATA2까지만 인식하여 점프를 해야하지만 딱히 안해줘도 된다고하여서 그냥 장착했습니다.




기존 WD 640G와 새로 장착한 WD 1T 하드





CPU쿨러를 장착하기위해서 에어가이드를 제거해준후 92mm쿨러를 본체 밖에 설치하였습니다.

이 쿨러는 크게 효율적이진 않은것같지만 그래픽카드 온도를 낮추는데 조금 도움이 되는것같더군요..

차라리 밑에 사각형부분에 달아주면 더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CPU쿨러 변경전


 


쿨러를 제거한 후
쿨러가이드도 제거해줍니다.(주황색)
메인보드 뒷편에 받침용 부품이 있으니 좀 번거롭더라도 메인보드를 들어내야합니다.

 




 

설명서대로 본인의 CPU규격에 맞는 모양으로 조립해줍니다.




매인보드 뒤편에 이렇게 이번에 산 쿨러 받침을 설치해주고




나사로 살작 조여주워서 다시 본체에 장착합니다.
CPU위에 묻어있는 서멀 구리스도 깨끗이 닦아준후 안에있는 새로운 서멀 구리스로 잘 펴서 발라줍니다.



이렇게 장착하면 끝입니다.


 


 


마무리는 다이소 케이블타이로 깔끔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