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생활 이야기

[자작이탄] 자작이탄을 만들어보자.


자작이탄은 수초항을 하게되면서 한번은 꼭 거쳐가는 필수 코스입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설탕을 물에 녹여 이스트를 첨가하고 페트병을 밀폐합니다. 이스트가 당 성분을 발효하면서 CO2기체
가 발생하는데 이를 어항속으로 넣어주어 수초의 광합성에 도움을 주는것입니다. 

 

효모(이스트) [酵母, yeast]
빵 ·맥주 ·포도주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미생물로, 곰팡이나 버섯 무리이지만 균사가 없고, 광합성능이나 운동성도 가지지 않는 단세포 생물의 총칭인데, 출아에 의해 증식하는 크기 8 μm의 타원형 ·구형인 세포이다. 당을 발효시켜 에탄올과 이산화탄소를 생산하는 능력을 가진 것이 많은데, 이 성질은 맥주의 제조나 빵의 발효에 이용되고 있다.



제가 그림판으로 끄적여본 도면입니다.


대충 감이 오실껍니다.
아래 설명하는데 궁금한점이 있으면 다시 와서 이 그림을 봐 보세요.




자, 그럼 어디한번 만들어볼까요?


* 준비물 
1L이상 페트병 2개(뚜껑포함), 송곳, 기포기용 호스, 순간접착제, 설탕, 이스트, 물, 전분, 롱로즈


 
만드는 방법
-사진밑에 간단히 설명하는방식으로 적어보겠습니다.


1. 송곳을 이용하여 패트병 뚜껑에 구멍을 뚫어줍니다.

1-(1) 라이터 혹은 가스레인지에 송곳을 가열하면 간단하게 뚫을 수 있습니다.
1-(2) 구멍은 반드시 호스보다 작게 뚫으셔야합니다. 자작이탄이라고 할지라도 압력이 상당하기때문에 나중에 공간사이로 CO2 가 새어나오는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1-(3) 구멍을 뚫는 방향을 저처럼 밖에서 안으로 해주시면 호스를 끼울때 호스가 찢어지는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호스를 뚜껑에 넣습니다.

2-(1) 호스 끝부분을 가위로 날카롭게 잘라준후
2-(2) 뚜껑에 조금 끼우신후에 롱로즈로 꽉 잡고 쭉 땡겨주면 쉽게 넣을수 있습니다.


3. 뚜껑과 호스사이 구멍으로 CO2가 새어나오지 않게 본드로 작업해야합니다.

3-(1) 한가지 주의하실점은 뚜껑과 호스에 물기(습기)가 있으면 안된다는것입니다. 접착력을 약하게 만들거든요.


3-(2) 먼저 강력본드를 발라준 후 휴지를 조금때어내어 톡톡 터치하면 휴지가 저렇게 붙기 시작할겁니다.


3-(3) 이렇게 여러번 반복해줍니다. 휴지와 접착제를 여러번 반복해서 붙여주면 사이사이 빈틈없이 잘 막을수 있습니다.


4. 뚜껑 안쪽에 목공용본드로 한번더 마무리 해 줍니다.

4-(1) 안쪽도 3번과 같이 순간접착제+휴지 조합으로 하려고했으나 예상외로 지저분해지고 뚜껑 홈 부분에 순간접착제가 조금이라도 붙게되면 뚜껑역활을 재대로 할수 없다 생각하여 목공용본드로 둘러가면서 발라주었습니다.



4-(2) 목공용본드는 최소 하루이상 굳을때까지 기다려야합니다. 굳으면 투명해지니까 참고하세요.



5. 이번에는 다른 뚜껑에 구멍을 두개 뚫습니다. 


5-(1) 녹은 플라스틱이 저렇게 남아있으면 철자같은것으로 깔끔히 긁어 없애줍니다. 저는 아크릴칼을 이용헀습니다. 왼쪽 / 오른쪽 구멍 차이가 나는것을 볼수있죠?


5-(2) 마찬가지로 호스를 알맞게 끼웁니다.




5-(3) 이렇게 먼저 강력본드를 주위에 바르고 


5-(4) 휴지를 이용하여 붙여주고


5-(5) 반복x반복x반복


6. 역류방지기를 설치합니다.

6-(1) 저는 자작이탄 패트병을 어항밑에 둘 예정이기때문에 어항물이 패트병으로 들어가는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6-(2) 설치해야하는 장소는 최종적으로 어항속으로 들어가는 호스 적정 부분에 설치해주면 됩니다.
6-(3) 역류방지기 설치 전 입으로 혹은 기포기를 이용하여 공기흐름이 차단된 방향을 생각하셔서 설치하셔야합니다. 패트병에서 CO2기체가 역류방지기를 통하여 밖으로 배출되어야합니다.


7. 이제 패트병에 들어가는 설탕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패트병의 7/10 정도 물을 채운후 냄비에 약불로 온도를 조금씩 올립니다.


7-(1) 설탕은 백설탕 흑설탕 상관없이 1.25L리터 패트병기준 250~300g, 물컵으로 약 두컵정도 물에 녹여줍니다.


7-(2)  설탕이 다 녹을때까지 계속 저어줍니다.




7-(3) 설탕이 다 녹으면 불을 끄시고 전분을 밥숟가락으로 한숟갈 넣어줍니다.(감자,옥수수 전분 상관없음)
그리고 저어주세요. 전분을 넣는이유는 이스트가 한꺼번에 많은 당을 발효하는것을 늦춰 자작이탄의 수명을 늘리기위함입니다.
집에 전분이 없으신분들은 넣어주지않아도 괜찮습니다.




8. 이스트입니다. 이스트를 넣는 양에따라 자작이탄의 수명이 결정되니 잘 측정하여 본인에게 적절한 양을 찾아야합니다. (저같은경우 1/2티스푼 보다 조금작게)

8-(1) 이스트를 수돗물에 넣으면 염소때문에 균이 다 죽어버립니다. 위에 설탕물은 가스불로 가열했기때문에 대부분의 염소는 공중속으로 날아갔을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온도가 50도 이상 뜨겁다면 다죽어버리니 꼭 온도계로 확인후에 투입하시기바랍니다.

8-(2) 이스트를 넣는 방법은 2가지가있는데요. 첫번째는 위에 사용법처럼 따듯한 물에 이스트를 충분히 녹여준후 설탕물이 들어있는 패트병에 넣어주는방법. 두번째는 이스트 자체를 바로 설탕물에 넣는방법이 있습니다.  
제가 두개 다 해본결과 차이점은 크게 못느꼈습니다. 아마 첫번째방식대로 한다면 이스트가 좀더 활성화된 상태이기때문에 발효를 일찍시작하여 이탄이 좀더 빨리 나오지않나 싶습니다.



8-(3) 쓰고 남은 이스트는 이렇게 공기가 통하지않게 꼼꼼히 봉 한다음 냉장고구석에 넣어놓고 오래오래 사용하면 됩니다.



9. 나머지 페트병에 물을 1/2 받고 뚜껑을 천천히 잘 봉합니다.

9-(1) 이스트는 어둡고 따뜻한 곳에서 발효를 더 잘 한다고합니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자작이탄의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자작이탄 패트병을 수건으로 한번 감싸주고 검은 비닐봉지에 넣어주면 좀더 수명을 늘리수 있습니다. 저는 마지막에 이쁜 종이가방을 이용하여 한번더 빛을 차단시켜주고있습니다.

자작이탄 작동모습을 이렇게 확인할수있습니다.




10. 마지막으로 이산화탄소 확산기를 설치해줘야합니다.
확산기로는 담배필터, 스크류바 나무막대기, 숫돌, 종이, 나무젓가락 등이 사용됩니다.
저는 초기에 담배필터를 사용했는데요. 확산능력은 뛰어납니다만 한달정도 사용하면 필터가 검은색으로변하고 군대군대가 막혀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UP CO2 심플형 확산봉 을구입하여 사용하고있습니다. 


담배필터 -  자작이탄을 만들고 몇시간 뒤

 
담배필터 -  하루지나서

 
담배필터 확산모습



UP 심플형 CO2확산봉 - 하루밤 지나고나면 빵빵하게 나오던 담배 필터와는달리 이녀석은 2일정도 지나야지 이렇게 이탄이 나오기 시작하더군요. 고압/저압 겸용이라서 그런지 아주 미세하게 분해되는 CO2 입자를 보실수있습니다. 주의할점은 처음에 페트병이 터질정도로 빵빵하게 부풀어 오르는데 주위에 혹시 패트병이 터졌을때 큰피해를 보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고(가전제품 멀리) 이탄이 나오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안심해도 되겠습니다.  



이정도면 만족합니다^^;;










글을 마치며...


1.25L 패트병기준 약 300g설탕(물컵으로 2컵) 이스트(1/2티스푼) + 적절한 온도 빛차단 했을시 약 2~3달정도 수명이 됩니다.

한가지 더 팁을 드리자면 달걀 껍질 혹은 조개껍질을 깨끗이 씻고 설탕물이 들어있는 패트병에 넣어주면 좀더 이탄이 오래 지속됩니다. 원리는 발효하면서 나오는  CO2는 물속에 녹을시 산 성분이여서 석회 성분이 있는 달걀껍질과 만나면 중화반응이 일어나 산성에서 중성으로 바뀌고 +열까지 얻게되어 이스트 효모균이 죽지않고 오래오래 지속될수 있는것입니다.

다른궁금한 사항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